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우유 단백질로 만든 내수성 식용 필름 ☆
작성자 청주중 등록일 11.02.16 조회수 569
우유 단백질로 만든 내수성 식용 필름 

미국 농업연구청(ARS) 연구원에 의해 "우유 단백질로부터 식품을 코팅 또는 포장할 수 있는 내수성 식용 필름이 개발"되었다. 

본 기술은 특허로 등록되어 있으며 개략적인 기술 특징은 고압하에서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우유 중의 '카제인(casein)'을 분리해 내는 것이다. 카제인은 우유를 산처리했을 때 응고되어 고체화되는 단백질로서 치즈의 주요 성분이기도 하다. 카제인은 또한 식품 보충제 이외에도 접착제 또는 종이와 섬유의 마감재 및 페인트와 같은 비 식품 제품의 한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지금껏 카제인으로부터 물리적 특성을 갖는 필름, 섬유 조직 및 성형 물질을 얻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왜냐하면 수분에 의해 카제인이 용해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본 기술을 개발한 ARS의 Tomasula 연구원에 의하면 새로운 추출 방법의 이용으로 카제인이 가지고 있는 천연적인 내수성 필름 또는 코팅 물질 형성 구조를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한다.

본 필름은 과거에 개발되어 특허 등록된 단백질 유래 수용성 필름과는 달리 물에 노출되어도 원래 상태 그대로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얇게 코팅도 가능하며 제품에 직접적인 접착도 가능하다. 

따라서 식품의 수분 증발 방지 목적으로는 치즈와 같은 유제품 코팅 물질로 사용될 수 있으며 향미 물질, 비타민 또는 무기질을 코팅 물질에 첨가하여 향미나 영양 성분을 강화할 수도 있다. 아울러 생분해성 포장재 개발에도 사용 가능하며 기타 가소제를 사용하여 카제인이 함유된 비 식품 자재의 유연성과 탄력성을 조절할 수도 있다. 

현재 시제 공장 연구를 통해 본 기술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을 계속 평가하고 있으며, 기술 전수 업체를 물색 중에 있다. 
 
 
* 내용 작성일시 - 2002년 08월 08일 목요일 오후 2시 46분
이전글 ☆ 가열하여 분해하는 나사를 개발 ☆
다음글 ☆ 콩으로 만든 먹어도 되는 크레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