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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명인의 자세 ☆
작성자 청주중 등록일 11.02.16 조회수 474
* 발명인의 자세

▶논리적이 아닌것도 생각하자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에는 두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다. 발아단계와 실천 단계가 그것이다. 발아단계에서는 아이디어가 생겨나고 발전된다. 실천단게에서는 그것이 평가되고 행동으로 옮겨진다. 생물에 비유한다면 발아단계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싹트는 과정이고, 실천단계는 그것은 수확하는 과정이다. 어느쪽 생각이든 발명을 하는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 두 단계는 서로 다르다. 부드러운 생각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전체적으로 넓게 생각하므로 문제를 다루는 발아단계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한편 딱딱한 생각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현실적인 해결방법에 촛점을 맞추어 위험을 분석하고, 그 아이디어를 발명으로 발전시키는 단계에서 이용된다. 전통적인 논리에 있어서 첫번째로 손꼽을 수 있는 최고의 원칙은 무엇보다도 무모순의 법칙이다. 논리는 일관되고, 모순이 없는 성격이라는 것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대부분은 성격이라는 것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대부분은 애매한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런대로 괜찮다. 그러나 일관성이 없거나 모순 투성이인 것이 인간의 특징이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물의 수란 얼마되지 않으며, 또 논리적인 방법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발명심을 억제시키고 마는 경우가 있다. 논리는 방명을 위한 생각의 중요한 도구이다. 더구나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행동으로 옮기려 준비하는 발명의 단계에 있어서는 논리적인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려할 때 지나치게 논리적으로만 생각하면 오리혀 발명을 방해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논리적이 아닌것도 생각해야 발명인이 될 수 있다. 

▶법칙에 도전하자
발명적 생각은 건설적이며, 또한 파괴적이다. 또 발명적 생각에는 우리의 지식을 비웃는 면도 있다. 이것은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어느 한 방법에서 빠져 나가는 것을 의미할 지도 모른다. 이와 같이 효과적인 발명적 생각에 있어서 하나의 비결은 혁명가처럼 법칙에 도전하는 일이다. 사회에서 큰 소리를 내거나, 만원 극장에서 '불이야'하고 고함을 지르는 따위는 결코 용납되지 않는 것이다.그러나 만일 여러분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려고 한다면, '법칙에 따르라'고 하는 가치이념은 머리가 녹스는 것을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사물은 오직 있는 그대고 받아 들여라'고 하는 뜻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종종 이제까지의 방법에서 탈피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변화에 따르며, 법칙에는 부드러운 태도를 취해야한다. 그러나 법칙에 도전하는 것이 반드시 발명적 생각을 유도한다는 말은 . 그것은 단지 하나의 길일 따름이다. 같은 길에 머물고만 있다면 결국은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서게 될른지 모른다. 여하튼 대개의 법칙은 처음 의도했던 목적보다도 훨씬 오래 살아 남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또 일대 변화를 기대하는 일에는 위험성도 따른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점검해 보고, 효과적인 생각에 도움이 되고 있는가 어떤 가를 확인해보도록 하자. 그리고 또 법칙에 도전하자.  
 
▶애매한 답도 생각하자
애매하다는 것이 때로는 상상력에 대한 강력한 자극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발명을 처음 시작할 때는 다소 애매한 것이 여러분의 생각을 한대 '탁'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의문을 갖게 할 수도 있다.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 이것은 무슨 의미인가? 달리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 이런 것들은 여러분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을 때 갖게 되는 의문이다. 따라서 애매한 답을 찾아내는 한가지 방법은 사물을 애매하게 생각하느 ㄴ일이다. 예를 들면 '4의 반은 얼마냐?' 했을 때, 그 답은 2이다. 그러나 만일 이 질문의 발명적 질문이라고 가정한다면, 그 답은 0도 될 수 있고, 3도 될 수 있고, E도 될 수 있고, M도 될 수 있는 것처럼, 여러가지 다른 답을 찾을 수가 있다. 이와 같이 모든 것은 여러분이 '반'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만약에 여러분이 벽돌을 문받침으로 쓴 적이 있다면, 포오크와 스푼을 초인종 대용으로 쓴 적이 있다면, 나뭇잎을 휴지 대신 쓴 적이 있다면, 혹은 볼펜 끝으로 구멍을 뚫어본 적이 있다면, 여러분에게도 그 능력이 있는 것이다.아리송한 것을 찾아내는 능력은 다른 어떤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의 중요한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발명인이 되려면 애매한 답도 생각해야 한다. 그거이 사람이든, 책이든, 물거니든, 무엇이든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한가지 답만이 아니라 더 많은 답을 찾도록 촉구하는 것이면 된다. 

▶여러가지 답을 생각하자
우리의 교육 제도는 하나의 정답만을 가르치고 있다.그러나 실제로 정답이 하나 밖에 없는 수학 문제에서는 그걸로 되겠지만, 발명의 대부분은 수학과 같지 않다. 발명에는 아리송한 답이 따르기 마련이며, 정답이 몇개이든지 있다. 모두가 구하는 것에 따라 나름대로 다르다. 그런데 만일 정답이 하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 하나의 답이 발견되는 순간부터 더 이상은 찾으려고노력하지 않게 될 것이다. '하나의 정답'을 찾는 습관은 문제를 생각하는 방법이나 취급하는 방법에 중대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풀이를 좋아하지 않을 뿐더러,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흔히 맨처음에 발견된 해결방법을 취하려는 반응을 보인다. 여기에 수반되는 위험성이란 아무리 강조한다해도 지나치지가 않다. 단지 하나의 아이디어만 갖는다면 오직 한 방향의 행동만을 취하게 된다. 이것은 부드러운 생각의 오구를 인정하고 있는 세상에서는 지극히 위험한 일이다. 아이디어는 음악에서의 음조와 비슷하다. 음조는 다른 음조와 관련지워보면 이해하기가 쉽다. 이와 같이 오직 하나만의 아이디어는 다른 것과 비교할 수가 없다. 이와 같이 오직 하나만의 아이디어는 다른 것과 비교할 수가 없다. 그 강한 맛과 약한 맛을 알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발명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또 다른 정답을 구하는 것이 좋다. 이들 답을 구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지만 중요한 것은 실제로 구하고, 찾는 일이다. 사실 발명적인 아이디어는 이따금 아주 가까운 곳에 그대로 방치되어 있다. 그것을 찾을 때 발명인이 되는 것이다.  
 
▶바보같은 생각도 하자
우리들은 어떻게 하면 바보 노릇을 할 수 있을까? 그렇게 하는 데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바보는 엉뚱한 태도를 취하기도 한다. 바보는 적어도 문제의 존재, 그 자체를 부정하기도 한다. 바보는 어처구니 없는 말을 할 수도 있다. 바보는 멍청할 수도 있다. 바보는 엉터리 같은 것도 칭찬하고,고귀한 것도 웃습게 보아 버릴 것이며, 또 규칙을 얼버무려 버릴 것이다.그것이 자기의 전부니까. 그러나 그렇게 할 때 바보는 윌들이 갖고 있느 발명력의 샘을 자극한다. 엉터리 같은 아이디어는 조는 사람에게 찬물을 끼얹어 잠을 확 달아나게 하는 것처럼 제 정신을 들게 할 수 있다. 이처럼 바보는 우리들이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한다. 사물의 본질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가정은 무엇이든지 갑자기 멈춰지고 시야가 크게 넓혀짐이 틀림없다. 이는 다행한 일이다. 사물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을 때에는 무엇이 옳고 무엇이 어리석은 것인지 누가 말할 수 있으랴. 때로는 멍청한 쪽이 똑똑한 사람보다 오히려 이치에 맞는 소리를 하기도 하낟. 5년 전만해도 엉터리라했던 상당수의 아이디어가 지금와서는 현실성이 있으니 말이다. 때로는 여러분 자신이 지니고 있는 논리와 정답을 쉬게하고, 바보노릇을 하여 어떤 엉터리 같은 아이디어라도 착상해 낼 수 있는지 시도해보도록 하자. 이는 진짜로 바보는 할 수 없는 것으로, 발명인으로가는 지름길이다. 

▶전문분야가 아는 것도 생각하자
세상을 살아가는 대열에 한 몫 끼려는 방법으로서도 전문화는 꼭 필요하다. 어떠한 시도에서도 실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문분야를 좁혀 거기에 정통하지 않으면 안된다. 야구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과거에는 구원투수가 기용되는 일은 좀처럼 없었다. 선발투수가 최후까지 던지는 것으로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전문화된 구원투수가 몇 명 씩 대기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화는 발명적 생각의 방법으로서는 위험하다. '그것은 나의 전문분야가 아니다'라고 하는 태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이와같은 태도를 취하는 사람은 모든 문제를 너무 좁은 범위 한정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기 때문이다.모든 분야, 즉 문화, 산업, 학문, 행정, 조직 등에는 독자적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 비유, 모형, 그리고 방법론이 있다. 그러나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는 가끔 전문분야라는 경계를 뛰어넘어 다른 분야에가지 새로운 아이디어나 의문을 찾아 나섰을 때 얻어진다.예술이나 발명, 과학, 사업 등에 있어서 대부분의 중요한 진보는 아이디어의 조화를 통해 얻어직 있다.이러한 이치에 따른다면, 어떤 분야를 침체케 하는 원인은 외부의 아이디어를 배제시키는데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은 실로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은 앞장서서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사냥하러 가는 것과는 다르다. 여러분에게 사냥꾼이 되어 전문분야 밖에서도 아이디어를 찾을 것을 권한다.
 
 
▶놀이는 "발명의 아버지"다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이듯, 놀이는 '발명의 아버지'다.놀이의 효과를 하나 든다면 그것은 즐거움이다. 이것만큼 강력한 동기부여는 찾아보기 어렵다. 즐거운 작업환경은 판에 박힌 듯한 평범한 환경보다 훨씬 생산적이다. 자기들의 일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은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것이다. 즐거움은 전파성이 있으며, 또 그 즐거움을 맛보기 위해 누구나가 힘것 일하려 한다. 인생의 대부분은 이기느냐 지느냐이다. 이기지 않으면 지는 것이다. 이것은 대부분의 게임, 즉 스포츠 시합, 선거, 동전치기, 내기, 논쟁 등에서는 사실 그렇다. 그러나 놀이에서는 다른 논리가 적용한다. 이기느냐 못이기느냐의 논리이다. 그 중요한 차이점은 잘못에 대해서 벌을 받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그 잘못에서 배운다는 데 있다. 이와 같이 이길 때에는 기쁘고, 이기지 못한 때에는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훌륭한 약속이며, 놀이로 인해 잃은 것은 시간뿐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면, 놀이는 '발명의 아버지'이다. 여러분의 생각을 열매맺게 하기 위해 놀이를 활용하기 바란다. 따라서 문제를 접하게 되면, 그것을 갖고 놀도록 한다. 또 문제를 갖고 있지 않다면, 그 시간에 다른 방법으로 놀도록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착상하게 될 것이다.


▶실패는 원인을 분석하자
일이 잘못되면 대개는 '아차, 또 실패 했구나! 이번에는 어디서 잘못 됐을까?'하는 반응을보이게 된다. 그러나 발명적인 사람은 잘못에는 잠재적인 가치가 있음을 깨닫고, 아마 이렇게 말할 것이다. '이건 뜻밖인데! 이것으로 어떤 것을 생각해 낼 수 있을까?' 그리고서 이 사람은 자기 잘못을 디딤도로서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에 접근하려고 할 것이다. 콜롬부스는 인도로 가는 보다 가까운 항로를 발견하려 했던 것이었다. 오한네스 케플러는 잘못된 전제가 오히려 옳은 가정이 되었기 때문에 혹성간의 인력이라는 개념에 도달했었다. 그리고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를 만들지 못하는 방법을 1,800가지나 알고 있었다. 잘못에는 또 하나의 효과가 있다. 그것은 방향전환의 필요성을 가르쳐 주는 일이다. 따라서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게 하는 디딤돌로 생각하고, 이를 이용하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발견 안되는 아이디어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게 '모험을 거는 배짱'을 기르도록 하라. 이러한 배짱은 누구나 다 갖고 있지만, 쓰지 않으면 녹는다. 적어도 하루에 한번쯤은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려고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이 밖에도 실패에는 두가지 이점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한다. 그 첫째는 실패하면 무엇 때문에 실패했는지를 알게 되고, 둘째는 실패는 새로운 방법을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는기회를 준다. 
 
 
▶자신을 갖고 생각하자
발명력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는 발명력이 있는 사람은 자기의 조그만 아이디어에 주의를 집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그 하나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는 모르지만, 아이디어가 큰 돌파구를 연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자기는 그것을 실현시킬 수가 있다고 믿고 있다. 만일 여러분이 발명력을 높이고자 마음 먹었다면, 자기 아이디어 가치를 믿고, 끈질기게 그것을 발전시켜 나가야한다. 이러한 자세를 취하면 여러분은 다소 모험을 각오하게 될 것이며, 때로는 법칙을 깨뜨리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한 가지 만이 아닌 몇가지 법칙을 깨뜨리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한 가지만이 아닌 몇 가지 정답을 찾게 되고, 전문이 아닌 다른 분야에 까지 파고들어 아이디어를 찾으려 할 것이다. 또한 애매함을 허용하게 되고, 때때로 바보같이 보일 것이며, 잠시 동안은 놀게 되며, '만일 이렇다면 어떻게 될까'하는 등의 부드러운 생각의 방법을 실천하게 되며, 현재 상태를 뛰어넘을 수 있는 자극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분은 자기 자신강타함으로써 이 모든 것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때로는 생각의 세계와 행동의 세계가 서로 겹쳐 일치되기도 한다. 따라서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것도 실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도록 자기 자신을 한대 '탁'쳐서 자극시킨다. 그리하여 발견한 아이디어, 특히 조그마한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이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한다. 발명적인 사람은 이러한 보잘 것 없는 아이디어도 무엇인가 기발한 아이디어에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상상의 날개를 갖다
'만일 이렇다면 어떨까?'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보는 일은 상상을 촉구시킬 수 있는 것으로써 간편한 방법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만일'로 시작해서, 사실과 반대되는 조건, 아이디어, 혹은 상황에 대한 질문을 던져 보도록 한다. '만일 이렇다면 어떨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일은 즐거움 분만 아니라 뭔가 다른 것을 생각할 기회가 되기도 한다. 사실 누구나 다 마음 속에는 예술가와 판사가 살고 있다. 예술가처럼 구애받지 않는 태도는 여러분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발아단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 판사의 평가적인 생각은 아이디어를 실시하기 위해 준비하는 실천단계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여러부닝 예술성이 그 역할을 수행할 기회를 갖기도 전에 그것을 먼저 평가하는 생각은 피해주기 바란다. 속단적인 평가는 발명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 마술사가 한 번 되어 보도록 한다. '만일 이렇다면 어떨까?'라고 질문을 히보고 '바로 그것이다'라는 답이 발견되거든 그것을 새로운 발명에 도달할 수 있는 디딤돌로 사용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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